본문 바로가기

요리정보

꽃게탕 맛있게 끓이는 방법

맛있게 끓여진 된장 꽃게탕

꽃게의 제철은 봄, 가을 2번이다. 봄 꽃게는 4~6월 암꽃게가 제쳘이고 가을 꽃게는 9~11월로 숫꽃게가 최적이다.

꽃게는 산란을 준비하는 봄에 살이 가장 꽉 찬 상태로 암게가 살도 실하고 붉은 알이 꽉 차 맛이 좋다.

6월 중순이후 8월까지는 금어기로 꽃게를 잡지 못한다, 금어기가 끝나면 그 동안 살이 꽉 찬 꽃게가 다시 제철을 맞는다.

이때는 산란을 마친 암게보다 활발한 먹이 활동으로 살이 탱탱하게 오른 숫게를 더 많이 찾는데 근육과 살이 촘촘해져 식감도 풍부하고 영양소도 충분히 갖고 있다.

간단한 된장양념만으로 꽃게의 비린맛을 잡아주고 국물이 시원한 꽃게탕 만들기에 도전해보자.

 

꽃게 효능

꽃게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근육형성과 회복에 좋고 심혈관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다양한 미네랄이 포함되어있어 뼈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 좋다.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는 키토산 성분도 풍부하고 간 기능을 개선하는 타우린도 다량 함유되어있다.

 

꽃게탕 재료

꽃게 2마리, 된장 2숟가락, , 애호박 반개, 대파, 고춧가루 1숟가락, 다진마늘, 맛술, 국멸치

 

꽃게 손질법

꽃게 손질하기 전의 암꽃게.

신선하고 영양 가득한 꽃게를 고르려면 겉모양이 거칠고 무게감이 있으며 배, 다리를 눌렀을 때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꽃게는 이물질이 많이묻어 있으므로 주방 솔로 구석구석 닦아준다.

우선 꽃게에 가는 그물을 제거하고 다리 사이와 몸통 배 껍질까지 주방솔로 잘 닦아주고 흐르는 물에 씻어준다.

꽃게 손질법1

배꼽을 열어 이물질을 제거하고 떼어낸다.

꽃게 손질하기 위해서 게딲지를 연다.
꽃게 손질법3 내장과 지느러미를 제거한다.

다리 끝부분 살이 없는 납작한 부분은 잘라낸다.

등딱지를 손으로 벌린 후 배 양쪽에 있는 아가미를 제거하고 물로 씨어준다.

게딱지도 손질하고 가위로 두 세 등분 잘라준다,

꽃게탕 끓이는 방법

맛있는 꽃게탕 만든기 첫번째는 육수 만들기이다.

냄비에 국멸치, 무를 넣고 끓여 육수를 낸다.

코인육수, 다시팩 등 밑국물 육수는 가정 상황에  맞게 사용해 주면된다.

무가 들어간 멸치 육수에 된장을 풀어준다

무가 들어간 꽃게탕은 시원한 맛을 내고 여기에 멸치육수에 된장을 넣으면 구수하고 비린맛도 어느정도 잡아준다.

꽃게탕 만들 때는 고추장 보다는 고추가루를 주로 이용하는데 이는 고추장을 넣으면 텁텁하기 때문이다.

무가 무르면 고춧가루를 넣어주고 손질한 꽃게를 넣고 끓여준다.

멸치 육수에 된장을 넣고 끓일때 올라오는 거품을 제거해준다.

끓으면서 거품이 올라오는데 걷어내주면된다.

맛있는 꽃게탕에 들어가는 마늘 양념.

꽃게 색깔이 붉은색으로 변하면 다진마늘 한큰술, 맛술, 애호박을 넣는데 술은 소주를 이용해도 무방하다.

맛있는 꽃게탕을 끓이려면 처음에는 센불로 10분이상 끓이다가 이후에 가스렌지는 중불(인덕션 4)로 낮춰서 10분 정도 끓여준다.

청양고추, 대파를 넣어주고 한 번 더 끓여준다.

맛있게 끓여진 된장 꽃게탕 완성.

된장을 넣어서 간이 적당하지만 집집마다 된장의 염도가 다르기 때문에 간을 보고 모자란 간은 소금을 넣고 맞춰준다.

 

꽃게탕 부재료로 미나리,쑥갓,버섯류 등이 있으면 첨가 해도 좋지만  집에 있는 재료로 간단하게 된장과 멸치육수로 맛있는 꽃게탕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리고 꽃게 손질이 번거로우면 손질된 냉동 절단 꽃게를 이용하면 편리하고 시간도 절약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