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정보

만두 맛있게 만들기

완성된 맛있는 만들어진 수제만두

만두는 밀가루를 소금물에 반죽하여 랩으로 또는 젖은행주를 덮어 두었다가 수분이 고루 흡수되면 얇게 0.2cm 정도 밀어서 직경 7cm 크기의 만두피를 만들어 고기나 채소등의 다양한 재료를 채워 빚어 만든 음식이다. 가을, 겨울에는 고기, 두부, 잘 익은 김치등을 넣은 만두가 여름에는 오이, 고기, 표고버섯등을 넣고 찐 만두가 별미이다.

만두는 빚어 삶거나 쪄내거나 기름에 구워서 먹거나, 육수국물에 넣고 끓여 만둣국으로 먹을 수 있고 국물없이 쪄내어 초간장에 찍어 먹기도 한다. 또한 겨울 찬바람이 불고 따끈한 국물이 생각날 때 떡국에 넣어 끓여 떡만두국으로 먹어도 별미이다.

조금 힘들어도 직접 만들어서 냉동해 두면 겨울동안 다양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어 든든하고 좋다. 이번엔 집에서 직접 수제로 빚은 손만두에 도전해보자.

만두 효능

만두는 고기, 채소 등 다양한 재료를 함께 사용하여 만들어서 남녀노소 모두에게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다. 단백질, 철분, 비타민, 식이섬유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필요한 영양소 섭취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소화 불편을 완화해 준다.

만두 재료

만두 맛있게 만들기 위한 재료로는 밀가루, 소금, , 돼지고기 앞다리살 1kg, 부침용 두부800g, 배추김치, 숙주나물, 당면, 애호박, 다진파, 다진마늘, 참기름, 통깨, 진간장, 후추가루 등이 들어간다.

만두 소 맛있게 만들기 

잘익은 배추김치 한포기를 국물을 꼭 짜서 잘게 썰어 준비한다.

먼저 수제만두 맛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볼에 밀가루, 소금, 물을 넣고 치대어 반죽을 만들어 30분간 숙성시킨다. 숙성시킨 반죽을 밀대로 밀어 지름7cm의 둥근모양의 만두피를 만든다.

시판용 만두피를 사용할 경우는 서로 달라붙지않게 하기위해 전분이 묻어있는데 바깥쪽이 많이 묻어있고 안쪽이 덜 묻어있다. 전분이 음식맛을 텁텁하게 하니 최대한 음식에 안들어가게 안쪽에 만두속을 넣고 빚어주면 된다.

숙주나물은 데쳐내어 물기를 뺀 후 잘게 썰어준다.

돼지고기는 약간의 지방이 들어있는 앞다리 살코기로 진간장, 다진마늘, 후추가루를 넣고 재워놓는다.

잘익은 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국물을 꼬옥 짜서 잘게 다져 놓는다.

당면은 불려서 삶아 찬물에 헹군 후 잘게 자른다.

두부는 물이 적게 들어있는 부침용 준비해 칼등으로 으깬 뒤 면보에 싸서 물기를 꼭 짠다.

숙주나물은 소금물에 살짝 데쳐내어 곱게 다져 채에 받쳐 자연스럽게 물기를 뺀다.

채 썬 애호박은 소금에 절여 물기를 짜준다. 만두는 수분이 많으면 만두피가 터질 수 있으니 꼭 짜준다.

애호박은 채썰어 소금에 절여 물기를 짠다.

김치, 당면, 두부, 애호박등의 재료는 물기를 빼줘야 속이 꽉 찬 만두가 만들어진다.

대파, 부추도 잘게 자른다.

손질해 씻어 놓은 대파, 부추도 잘게 자른다.

그릇에 돼지고기, 김치, 당면, 애호박, 부추를 넣는다.

큰 그릇에 돼지고기, 김치, 당면, 두부, 애호박, 대파, 부추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칼등으로 으깬 물기를 꽉 짠 두부를 넣어준다.
계란, 후추가루를 넣어준다.

달걀을 깨트려 넣고 참기름도 넣어준다.

참기름, 통깨를 넣어준다.
모든 속재료를 넣고 잘 섞어준다.
맛있게 만들어진 만두소

만두속의 맛을 보고 입맛에 맞게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만두 맛있게 만들기

만두피 중앙에 만두소를 넣고 만두피를 반으로 접어 붙여준다.

만두피 중앙에 만두소를 올리고 만두피를 반으로 접어 가운데를 고정시킨 후 반달모양을 만들고 양끝을 가운데로 모아 붙여 동그랗게 만들면 국물용 손만두가 된다. 만두피 가장자리에 물을 묻히면 잘 붙는다.

반달모양 만두에 주름을 5개 정도 만들어 꾹 눌러준다.

군만두용은 반달모양 만두에 주름을 4~5개 만들어 꾹 눌러준다.

국물용이 모양내기도 쉽고 공기가 덜 들어가서 속이 꽉 찬 만두가 된다.

물이 끓는 찜기를 얹고 15~20분 정도 쪄낸다.

찜통에 젖은 보자기를 깔고 만두를 얹어 15~20분 정도 쪄낸다. 각 가정의 화기와 화력에 따라 시간은 달라진다.

만두끼리 서로 붙지않게 쪄 준다음 하나씩 껴내서 식혀준다.

서로 달라붙지 않게 쪄 낸 다음 하나씩 꺼내서 식혀준다.

채반에 담아 식힌 만두를 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직접 집에서 만든 손만두는 담백하고 느끼한 맛이 없고 아삭아삭 씹히는 김치와 쫄깃한 만두피가 어울려 개운하고 맛있다.

 

이렇게 만들어 놓은 만두는 찜, 굽기, 튀김등 다양한 조리방법으로 먹는이의 취향과 스타일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다양성이 높다. 또한 작은 크기로 간단한 한 끼 식사나 간식으로도 좋고 냉동실에 보관하였다 떡만두국으로 끓여먹으면 좋다.